이제 블로그에 포스팅하려던 정보도 몇 개 안 남은 것 같다
오프라인 과정을 통해 사업 승인이 다 끝나도 국비를 받는 단체는 이나라도움으로 사업신청을 한 후 교부를 받아야 보조금 집행이 가능하다
이나라도움은 매뉴얼이 정말 잘 나와있는데
기능이 다양해서 어떤 게 나에게 필요한 정보인지 헛갈리기 때문에 하위사업자가 많이 쓰는 것 위주로 포스팅하려 한다
일단 이나라도움은 하위사업자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상위사업자도 함께 사용하는 사이트라서 내가 쓰지 않는 것도 다 표시되어 있어 헛갈리는 점이 많다
(이 글에서는 교부하는 사업자를 상위, 교부 받는 사업자를 하위라고 썼고
매뉴얼에서는 교부하는 사업자를 상위보조사업자, 교부받는 사업자를 보조사업자라고 썼다)
교부를 내리지 않는 보통의 하위사업자는
사업등록,
교부신청,
집행등록 및 집행,
정산,
정보공시
이정도 기능을 쓴다
이 포스팅에서는 사업등록과 교부신청을 정리할 예정이다
이나라도움 사업등록 (하위사업자, 예치형, 자체공모사업)
모든 경우가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자면
내가 다녔던 사업장은 상위기관의 공모를 통해 선정이 된 후 사업이 진행되었다
자체공모를 진행한 경우는 상위기관에서 공모결과를 등록한 뒤 하위기관에 통보해 주어야 사업등록이 가능하다
(지정형의 경우 보조사업자 지정을 해주면 된다)
● 이나라도움사이트 -> 사업수행관리 -> 신청관리 -> 사업신청관리 -> 사업등록
- 구분 : 자체공모사업
- 사업등록대상목록에서 해당사업 클릭
- 사업등록 클릭
이후에 나오는 모든 정보를 입력한 뒤 신청서 제출한 후 상위사업자에게 통보하면
상위에서는 내용 확인 후 접수, 등록 확정을 한다
매뉴얼에서 '[지정형, 기관자체공모선정]사업등록 방법(예치형)'을 검색하면 사진이 포함된 매뉴얼이 나온다
이나라도움 교부신청(하위사업자, 예치형)
등록을 해도 교부받지 못하면 보조금을 사용할 수 없다
사업등록이 확정되고 상위기관과 교부 금액 및 교부 일정을 확정했다면 교부신청을 한다
● 이나라도움사이트 -> 사업수행관리 -> 신청관리 -> 교부관리 -> 교부신청
- 교부대상사업목록에서 사업 클릭 후
- 신청서 작성 클릭
이후 나오는 필수 정보들을 모두 기입한 후 신청서 제출하고 상위기관에 연락하면
상위사업자에서 교부과정을 거친 후 (이나라도움 가상계좌에) 입금이 된다
(입금은 항상 카카오톡으로 연락이 와서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1월에 진행되는 교부는 항상 시일이 빠듯했고 상위기관이 지방정부인 경우 회계팀 결재라인을 추가로 진행하고 외부재정을 연계하는 등... 복잡한 과정이 남음으로 아주 빨라도 신청 후 2일 이상 걸렸다
가끔 이 업무를 처음 하는 담당자분은 접수 이후 그다음 과정이 있는지 몰라서 교부가 늦어지기도 했다
신청 이후의 진행상황은
● 이나라도움사이트 -> 사업수행관리 -> 신청관리 -> 교부관리 -> 신청교부현황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어느 단계의 과정이 너무 길어지는 경우에는 상위사업자 담당자에게 확인을 요청해야 한다
매뉴얼에서 '보조사업자 선정 및 사업확정 후 교부신청 방법'을 검색하면 사진이 포함된 매뉴얼이 나온다
다시 봐도 매뉴얼이 참 깔끔하게 잘 나왔다
그런데 이나라도움을 처음 접했을 때에는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었던 기억이 있어서 포스팅을 추가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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