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무실 서랍

[비영리단체 사무직-1] 사업장에서 근로자 사대보험 취득 신고 방법

by 취나물이 2020. 7. 21.
728x90
반응형

필요한 것이 있어 인터넷을 찾아보면 알맹이 1도 없는 광고글이 많아 정보의 바다(...) 속에 조금 쓸모 있는 정보를 하나 더 추가해 보기로 했다..

 

사대보험은 정말 사이트가 많다. 신고가 가능한 사이트도 여러 가지다. 개인적으로는 국민건강보험 EDI 서비스 사이트에서 네가지를 한번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것같아서 이 방법을 소개하겠다.

 

 

 

국민건강보험 EDI서비스

edi.nhis.or.kr/homeapp/wep/m/retrieveMain.xx

 

국민건강보험 EDI

 

edi.nhis.or.kr

만약 사업장이 없다면 왼쪽 맨 위 국민건강보험 EDI서비스 로고 아래에 있는 사업장 회원가입 먼저 해야 할 것이다.

 

회원가입에서 모르는 것은 고객센터에 물어보자 ~_~ (1577-1000)

 

 

[근로자 사대보험 취득신고 경로]

회원가입 완료 ->

'공인인증서 로그인' 클릭 후 로그인 ->

'신고서식 바로가기' 클릭 ->

'자격 취득 신고' 클릭

 

 

 

EDI 서비스의 화면을 캡처하고 싶지만 보안상 캡처가 막혀있어서(캡처를 누르면 전체 화면이 회색으로 변함) 항목별로 화면을 대신한다.

 

 

 

[직장가입자 자격 취득 신고서(피부양자 포함) 항목별 작성방법]

 

 - 신청 구분 : '전체' 클릭

(이것을 클릭해야 사대보험을 다 같이 신고할 수 있다. 대표자는 전체를 클릭해도 고용, 산재에서 신청이 취소된다.)

 - 성명, 주민등록번호 작성

 - 소득월액(원) 작성 : 소득월액은 식비나 차량 유지비 같은 비과세를 제외한 과세되는 보수액을 적어야 한다.

(보수총액 신고를 따로 하기 때문에 구분 정리해두면 편하다. )

 - 국민연금 취득부호 : 1. 18세 이상 당연 취득 선택

(여러 가지 다양한 경우가 있지만 내가 해보았던 것으로 얘기할 예정이다. - 근로자 대부분이 사무직인 사업장에서 일했었다.)

 - 국민연금 취득월납부여부 : 국민연금은 취득한 월에 납부를 할 것인지 선택권을 준다. 선택하면 사대보험 취득 월부터 국민연금 납부가 되고 기본 설정은 체크가 안 되어있으니 원한다면 신경 써서 체크해주면 된다.

(혹시 체크를 안 했는데 취득 월 납부를 꼭 해야겠다고 하는 가입자가 있다면 '직장가입자 자격 내용 변경 신고서'를 작성하면 되는데... 그냥 안 하면 안 되냐고 설득하는 게 빠르고 편할 것 같다;)

 - 국민연금 특수직종, 직역연금부호 : 사실 잘 모른다. 특수직종의 보기를 누르면 1번에 광부가 나온다. 내가 해봤던 것을 설명하기로 했기 때문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고객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577-1000)

 - 건강보험 취득부호 : 00. 최초 취득 선택

(입사하는 직원이 이전에 백수였는지, 직장인이었는지, 직장인이었다면 이전에 사대보험 신고는 잘 되어있는지 확인 과정이 복잡해서 그냥 최초 취득을 선택한다. 그래도 신고 잘 되더라.)

 - 건강보험 보험료 감면 부호 : 하늘색 바탕이 아닌 나머지 항목은 해당사항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선택해본 적이 없다.)

 -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 : 건강보험에 함께 등록되어 납부도 하고 혜택도 같이 받을 가족을 추가해주시면 된다.

(보통 직계가족을 신청한다. 부모님이 소득활동을 하고 계신다면 굳이 할 필요 없고 자녀가 있다면 추가하는 편이 좋다. 맞벌이 가정이라면 누가 공제받을 것인지 논의하셔야 함)

 - 고용보험 1주 소정근로시간 : 40시간 (하루 8시간 근무 일 때)

 - 고용보험 계약직 여부 : 모두 다 정규직이라면 해당사항이 없지만 계약직이었다가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 (참고 1)

 - 고용보험 보험료 부과 구분(해당자) : 이것 또한 해당자가 아니라면 비워두면 된다.

 - 고용보험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 : 일자리 안정자금은 최저임금 월급여의 120%(215만 원) 이하 노동자에게 해당사항이 있다. 이에 해당한다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으니 체크하는 편이 좋을 것 같다. (참고 2)

 - 산재보험 직종 부호 : 일반 사무직과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현장직은 보험료율이 다르다. 한 사업장에 두 직군이 모두 있다면 사업장 번호를 분리해서 관리하는 편이 좋다.

 

 

(참고 1) 계약직 정규직 전환 지원금 (고용안정장려금)

www.ei.go.kr/ei/html/ems/03_02_02.html

 

(참고 2) 일자리 안정자금

www.jobfunds.or.kr/requirement.mo

 

일자리 안정자금

고용노동부 일자리 안정자금 사이트, 지원대상, 지원금액, 체계 및 지원절차 안내.

www.jobfunds.or.kr

한 번도 신고를 안 해봤거나 가끔해서 잊어버려서 찾아보면 꼭 내용이 하나도 없는 글로 시간낭비했던 기억이 난다. 딱히 전문적인 글은 아니지만 몇 년전 나같은 사람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